서울 브랜드 소개


서울의 가치와 매력을 담은

새로운 브랜드 SEOUL, MY SOUL을 소개합니다



● 제작배경

  •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제고하고 나아가 세계인 누구나 살고싶고, 찾고싶고, 투자하고 싶은 ‘Global Top5 도시’ 도약을 위해 2022년 8월부터 서울의 정체성과 매력이 명확하게 표현되는 신규 브랜드 개발에 착수하였습니다.



● 선정과정

  • 2022년 8월 서울의 가치찾기 공모전으로 시작, 서울의 정체성을 도출하고 슬로건을 개발하여, 슬로건 및 디자인 선호도 조사, 디자인 공모전을 통해 서울의 정체성과 슬로건을 반영한 브랜드 디자인을 개발, 최종 선정하여 2023. 8. 16. 발표하였습니다.
  • 브랜드 개발 전 과정에 시민과 전문가, 전문업체 등 국내외 약 85만여명이 참여해주셨습니다.



● 브랜드 의미

  • SEOUL, MY SOUL은 사람들의 다양한 마음이 모여 조화를 이루는 매력 도시 서울을 의미하며, 기쁨, 행복, 만족, 즐거움 등 다양한 마음이 모이는 매력적이고 독창적인 도시로 기억되고자 하는 바람을 반영하였습니다.
  • 시민은 물론 세계인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는 서울만의 다양한 매력과 서울의 정체성 ‘서울다움’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으며, 이를 통해 시민이 더 행복하고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도시 서울로 발돋움하고자 합니다.



● 디자인 특징

  • 영문 타이포 디자인을 중심으로 서울에 대한 다양한 마음을 메타포(metaphor, 간접적이고 암시적인 은유)기법을 활용하여 이미지화하였습니다.


● 디자인 기본형


● 컬러규정


● 브랜드 픽토그램 친구

  • 서울시 브랜드 픽토그램 이미지를 활용, 민선 8기 시정 슬로거인 "동행·매력 특별시 서울"의 가치를 반영하여 개발






출처: 서울특별시 홈페이지(https://www.seoul.go.kr/seoul/brand.do)